[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이 지난 10년간 수십억달러를 투자해 개발하던 전기차 프로젝트 '타이탄'이 취소됐다. 이 프로젝트는 첨단 자율 주행 시스템을 탑재하는 전기차를 개발하려는 애플의 야심찬 계획이었다. 이에 애플이 타이탄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한 M2 칩 울트라 4대를 합친 성능의 칩을 향후 다른 개발에 재활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11일(현지시간)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이 전했다.마크 거먼 블룸버그 기자에 따르면 애플카 프로젝트 중단 직전에 해당 칩 개발이 거의 완료된 상태였다.이 새로운 칩은 현재까지 애플이 보유한 가장
■ [테크인사이드]100억달러 넘게 쓰고 엎어진 '애플카 프로젝트' 비하인드애플이 10년 만에 코드명 타이탄으로 불렸던 자동차 프로젝트에서 손을 뗐다. 애플 경영진이 자동차 보다는 생성형 AI에 자원을 투입하는게 낫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자동차와 테크 판 모두에서 관심을 끌었던 애플카 프로젝트도 공식적으로 사라지게 됐다.2014년 당시 애플은 애플워치를 막 출시하고 다음 프로젝트로 뭘할지 고민하던 시기였다. 핵심 사업인 아이폰 판매가 몇년 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거대한 시장 규모를 가진 자동차는 애플의 다음 성장에 도움이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애플이 10년 만에 코드명 타이탄으로 불렸던 자동차 프로젝트에서 손을 뗐다. 애플 경영진이 자동차 보다는 생성형 AI에 자원을 투입하는게 낫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자동차와 테크 판 모두에서 관심을 끌었던 애플카 프로젝트도 공식적으로 사라지게 됐다.적지 않은 자금과 인력이 투입됐음에도 타이탄 프로젝트는 시작부터 생을 마감하기까지 시행착오의 연속이었다. 어떤 차를 만들지에 대한 목표도 여러번 바뀌었고 프로젝트를 이끄는 수장도 수시로 교체됐다. 갈피를 잡지 못하고 오락 가락 하는 사이 관련 애플 직원들도 타이탄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2023년은 지난 3년 동안 드리웠던 코로나19 팬데믹의 먹구름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모빌리티 시장 회복세가 기대되던 한해였다. 그러나 시장은 기대대로 흐르지 않았고 다양한 변수와 새로운 도전 환경으로 좌충우돌했다.코로나19 팬데믹 이전까지 모빌리티 시장의 대세를 이루던 우버, 리프트 등 승차공유 서비스와 전동 킥보드로 대표되던 개인 모빌리티 서비스는 완전히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 타다와 카카오를 선두로 기존 사업자와 각을 세우던 플랫폼 택시 시장도 쪼그라들었다.반면 전기차와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은 불경기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애플의 자율주행차 개발 계획인 타이탄 프로젝트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애플 전문 분석가인 망치궈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라고 진단했다. 그는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가 사실상 해체된 상태라면서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를 대중에게 공개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밍치 궈 "애플카 개발 사실상 중단된 상태"경기남부경찰청 교통과는 지난 4월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후면 단속 장비로 지난 22일까지 총 4054건의 과속·신호위반 행위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륜차의 교통 법규 위반 단속을 주목적으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의 자율주행차 개발 계획인 타이탄 프로젝트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애플 전문 분석가인 망치궈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라고 진단했다.27일(현지시간) 애플 전문 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은 밍치궈의 투자 보고서를 인용,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가 사실상 해체된 상태라고 진단하면서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를 대중에게 공개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아울러 밍치궈는 자신의 엑스(트위터)를 통해 "애플이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인수 전략이 필수적"이라며 "타이탄 프로젝트가 사실상 중단됨에 따라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법무부가 전 애플 직원을 대상으로 기업 기밀 유출 및 유출 시도 혐의로 기소했다고 IT매체 아스테크니카가 16일(현지시간) 전했다.해당 기소건은 법무부가 다른 국가가 미국의 민주주의 체제를 위협하는 것을 막고, 기술의 불법적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 기관들이 협력한 일련의 사례 중 하나로 공개했다.기소된 웨이바오 왕(Weibao Wang)은 지난 2016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애플에 입사해 자율주행을 연구하는 타이탄 프로젝트에 합류했다. 그로부터 18개월 후, 왕은 중국에 본사를 둔 다른 기업에서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애플카'로 불리는 애플의 전기차 개발 계획인 타이탄(Titan) 프로젝트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다. 2015년 출범한 타이탄 프로젝트가 뚜렷한 성과 없이 분명한 개념조차 잡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는 것.외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카 판매가격이 10만달러(약 1억3200만원)를 넘지만 테슬라 수준의 첨단 자율주행 기능은 탑재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출시 시기도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1년 이상 늦춰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애플카 여전히 오리무중…자율주행 빼고 10만달러 미만 출시?그러나 차
■ 위믹스 상폐 앞두고 투자자들 발동동…출금은 어떻게?위믹스가 오늘 오후 3시부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4개 국내 원화마켓 거래소에서 일제히 거래지원이 종료되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큰 혼란을 겪고 있다.위믹스 투자자들은 위믹스를 다른 거래소나 개인지갑으로 옮겨야 한다. 현재 4대 거래소 이외 위믹스 상장을 지원하는 국내 거래소로는 프로비트가 있다. 위믹스가 상장 폐지되는 오후 3시 이후에는 4개 거래소에서 매수, 매도가 중단된다. 입금은 이미 불가능한 상태다. 단, 2023년 1월 7일까지 출금은 가능하다.위믹스가 상장된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애플카'로 불리는 애플의 전기차 개발 계획인 타이탄(Titan) 프로젝트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다. 2015년 출범한 타이탄 프로젝트가 뚜렷한 성과 없이 분명한 개념조차 잡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는 것.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카 판매가격이 10만달러(약 1억3200만원)를 넘지만 테슬라 수준의 첨단 자율주행 기능은 탑재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출시 시기도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1년 이상 늦춰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애플카는 전기차 스타트업 카누(Canoo)가 개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를 위해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 출신 전문가를 영입했다. 애플은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지난해 핵심 인력 이탈을 겪은 바 있다. 이번 영입을 통해 프로젝트 추진에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애플, 포드 출신 전문가 영입... 애플카 탄력 받나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애플은 자동차 엔지니어링 전문가인 데시 우카셰비치를 영입했다. 데시 우카셰비치는 1991년부터 31년 동안 포드에서 근무한 베테랑으로 포드 이스케이프, 익스플로러, 피에스타 등 차량 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주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위한 '타이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 출신 전문가를 영입했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애플이 자동차 엔지니어링 전문가인 데시 우카셰비치를 영입했다고 보도했다. 우카셰비치는 포드에서 1991년부터 31년 동안 포드에서 근무한 베테랑이다. 포드 이스케이프, 익스플로러, 피에스타 등 차량 개발에 참여한 바 있으며, 애플로 이직 전에는 포드의 자동차 안전 관련 부문 최고 책임자 직무를 담당하기도 했다.블룸버그를 포함한 외신들은 우카셰비치가 자동차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자동차용 전장사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완성차 트렌드가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으로 전환, 전자업계는 미래차 생태계 편입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양상이다. LG전자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와 조명, 전기차 파워트레인 등에 집중한다. 삼성전자는 기존 역량을 살린 차량용 반도체와 하만 사업부를 통한 전장 사업에 주력할 전망이다.LG전자는 수년 전부터 전장 사업을 그룹 차세대 동력으로 채택하고 투자를 이어왔다. 2018년 오스트리아 자동차 헤드램프 제조 기업 ZKW를 인수했다. 지난해 7월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모빌리티 플랫폼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통합 플랫폼(MaaS)을 내세우며 먼저 시장에 진입한 카카오와 티맵모빌리티에 이어 쏘카가 가세했다. 쏘카도 '슈퍼앱' 레이스 가세..."스트리밍 모빌리티 주도" 모빌리티판, '규모의 경쟁' 시대... 카카오·티맵·쏘카 3색 전략카셰어링(차량 공유) 사업을 주력으로 전개하던 쏘카가 일명 '슈퍼앱'으로의 진화를 선언하면서 모빌리티 플랫폼 경쟁에 뛰어들었다. 쏘카는 이용자가 목적지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쏘카 앱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영국의 자동차 리스 업체인 바나라마(Vanarama)가 애플카에 대한 콘셉트 디자인을 선보였다. 브랜드 홍보를 위한 이벤트성 디자인 작품이지만, 나름 애플카 특허와 최근 기술 트렌드를 바탕으로 차량 디자인 전문가와 협업해 콘셉트 디자인을 제작한 것.애플은 2015년부터 타이탄 프로젝트라는 전기차 개발팀을 수년째 운영하고 있다. 철저한 대외비 프로젝트로 자율주행 기능을 가진 전기차를 설계하고 있다는 점 외 구체적인 차량 제원이나 디자인이 공개된 적은 없는 상태다. 하지만 바나라마는 애플이 출원한 자동차 관
■ 잇단 인력 이탈에 애플카 개발 '흔들'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핵심 인력 이탈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애플의 레이더 시스템 수석 엔지니어로 일하던 에릭 로저스가 지난달 비행 택시 스타트업인 조비 항공으로 자리를 옮겼다. 애플카 개발에 레이더 시스템이 핵심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그의 이탈은 팀 내부에서도 꽤 큰 충격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소위 '애플카' 개발팀으로 불리는 타이탄 프로젝트에서 올해만 총 6명, 최근 한 달간 3명의 핵심 엔지니어가 퇴사하는 등 내홍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이들은 실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핵심 인력 이탈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소위 '애플카' 개발팀으로 불리는 타이탄(Titan) 프로젝트는 올해만 총 6명, 최근 한 달간 3명의 핵심 엔지니어가 퇴사하는 등 내홍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애플의 레이더 시스템 수석 엔지니어로 일하던 에릭 로저스(Eric Rogers)가 지난달 비행 택시 스타트업인 조비 항공(Joby Aviation)으로 자리를 옮겼다. 애플카 개발에 레이더 시스템이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애플이 자체 전기차 프로젝트인 '애플카' 개발을 위해 전직 테슬라 엔지니어를 고용했다.블룸버그통신은 5일(현지시간) 애플이 애플카 소프트웨어 작업을 위해 전직 테슬라 엔지니어인 크리스토퍼 무어를 고용했다고 보도했다.무어는 올해 초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자율주행기능인 오토파일럿의 능력을 과대평가했다고 발언하며 논란을 일으킨 인물이다.최근 테슬라는 완전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베타버전으로 내세운 FSD(Full Self Driving) 기능 오류로 미국에서 1만2000대 리콜을 단행한 바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애플이 자율주행 차량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 들어 자율주행 시험 주행 횟수를 대폭 늘리는 등 개발 속도를 올리는 모습이다.13일(현지시간) 애플 전문 매체인 나인투파이브맥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시험 주행 중인 자율주행 테스트 차량을 69대로 유지하면서 테스트 드라이버를 늘리는 등 주행 데이터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현재 애플은 114명의 테스트 드라이버를 운용하고 있다.캘리포니아 차량 관리국에 따르면 애플은 아직 무인 주행 허가를 신청하지 않았으며, 응급 상황에 대비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달군 뜨거운 키워드는 '테슬라'였다. 마치 전기차 시장의 모든 것을 대변하는 마냥 '테슬라'가 2020년 전기차 시장을 잠식하는 가장 큰 이슈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지난 12월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돌발 변수가 등장했다. 바로 '애플'이다. 애플 전기차 시장 진출설이 돌자 미국 전기차 시장은 물론 증권 시장까지 들썩였다. PC와 모바일 시장을 장악한 애플이 마지막 남은 IT 미개척지, 자동차 분야에 뛰어들지도 모른다는 확